소드 아트 온라인 엘리시제이션 리코리스 (Sword Art Online Alicization Lycoris) 잡담



v3.12기준

이 게임은 절대 그 자리에서 완료하지 못할 거라면 섣불리 퀘스트를 받으면 안된다.

만약 퀘스트를 받고 맵을 넘어가면 영영 다시는 그 퀘스트를 완료하지 못할 수도 있다.

퀘스트를 받기 전에 꼭 세이브하고, 쉽게 완료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되면 다시 한번 더 생각해보자.





클리어하면 메인화면이 이걸로 변경된다...

DLC 진행에 따라 화면이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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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 버그

시들어가는 나무를 구하라(Save the Withering Tree)

재료를 모두 모아도, 나무 앞에서 퀘스트 완료를 하려면 대화창이 없어서 완료할 수가 없다. 2024년 9월 23일에도 완료가 되지 않는다. 불과 3일 전에도 되지 않았다는 반응을 보면 영원히 해결될 것 같지 않다.

예전에는 완료가 됐었던 모양이다. 유튜브에 완료 동영상이 있다.


드디어!

진행됐다!

결론은 재료를 미리 구하고 퀘스트를 받고,

절대 다른 곳을 들르지 말고, 바로 가야 한다.

망했다는 생각이 들어, 얼른 새로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뉴게임으로 새로 시작했더니,

복구 기능을 그때 깨닫고 서둘러 6챕터로 복구했더다. (와...이전 클리어 데이터가 있다...만세~요즘 게임들은 좋구나~오토 세이브 게임들은 수동 저장이 없다면 이런 데이터 복구 기능이 있는게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이미 퀘스트를 가지고 있는 상태여서 다시 5챕터로 복구했더니 다행히도 거긴 아직 퀘스트를 받지 않은 상태였다.

바로 퀘스트가 뜨지는 않아서 다른 퀘스트들을 하면서 뜨기를 기다렸는데...

새로 뚫린 지역을 클리어하고 그 지역 퀘스트들을 완료하고 갔더니 드디어 퀘스트가 떴다.

퀘스트를 받고, 시장에서 재료를 사서 가니 안된다.;;;;;

다시 이전 퀘스트 완료 상태로 복원 기능 (너~무 좋다~)

이번엔 재료를 미리 사두고 퀘스트를 받고 바로 가봤다.

된다...........

대화창이 나온다.

이런 말도 안되는 버그가 있다니!!!!

퀘스트를 받고 다른 지역으로 갔다가 오면 퀘스트가 먹통이 되는 증상은 처음이다.

원인도 모르겠다.

아무튼 조심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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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물을 대신할 석상 모으기 (生贄の代わりの石像集め)

결론은 답이 없다. 또 되돌려야한다.

하아...또 버그가 등장했다.

사람이 아닌, 물체에 퀘스트를 완료하는 형식의 버그를 보고, 불안한 마음에 비슷한 퀘스트를 찾아보다가 이걸 받은 게 보였다.

최대한 현재까지 받은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고, 챕터를 다 클리어 한 다음에 서브퀘스트를 하려고 했더니...

또 버그가...=.=

이번 증상은 퀘스트 아이템이 맵 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빠른 이동, 지역 왔다갔다 모두 통하지 않는다. 아예 맵을 로드할 때 퀘스트 아이템을 빼먹고 로드하는 것 같다. 이건 정말 답이 없다. 어디서 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지금까지 여러 게임을 하면서 마주했었던 치명적인 버그는 보통 게임에서 1개 정도 존재하고, 나머지는 어떡하든 꼼수를 쓰면 해결방법이 있었으나, 이건 해도해도 너무하다.

3챕터로 되돌리니 퀘스트가 받아져 있다...;;

2챕터는... 뉴게임에서 진행했던 수준이다. 불안해서 메인에서 필수로 진행하는 퀘스트와 바로 그 지역에서 완료할 수 있는 수준의 퀘스트정도만 진행한 파일이다.

거의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 거지같은 게임...

그래 위쳐를 떠올려봐! 그 때도 망할 버그 때문에 수 십 번을 다시 처음부터 시작했었잖아. 그 때에 비하면 양반이라고! =.=;; 그때는 지쳐서 몇 달 동안 게임을 놔버린 적도 있었지...물론 그 때에 비하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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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캐릭터 위치는

키리토가 왜 제필리아 꽃을 심게 됐는지 알 수 있는 내용이 있다.

본인도 나중에 갑자기 키리토가 꽃을 키우고 있는 영상을 보면서 이게 무슨 소리인가? 했더니, 그 내용이 여기에 있었다. 나중에 완전 뜬금없이 이벤트를 보여주니..;;

문제는 이 내용은 퀘스트 목록으로 따로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메인 퀘스트 표시만 따라가다보면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키리토가 왜 꽃을 키우게 됐는지 모르고 메인 이벤트가 진행되어 버린다.;;

저 화면에 있는 시장 한가운데 느낌표도 비슷한 것으로 생각된다.

원래는 느낌표가 시장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색으로 떠 있는데, 뭐지? 하면서 다가갔더니 이 상태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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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센트리아 도시 - 탑

메뉴에 있는 설명과 실제 메뉴가 다른 버그가 존재한다.

혹시 이것 때문에 게임이 꼬인 것으로 생각하고, 다시 시작하지는 않길 바란다.

본인 이야기...

레이드 던전에 도전한다 = 레이드 던전에 도전한다

변이 마수 퀘스트에 도전한다 = 변이 마수 퀘스트에 도전한다

추억의 교환소를 이용한다 = 추억의 투기장에 도전한다 (=.=;)

레벨 상승 = 추억의 교환소를 이용한다 (=.=;)

돌아간다 = 레벨 상승 (=.=;)

마치 메뉴가 하나씩 밀린 것 같은 느낌이다. 3번째 메뉴에 추억의 투기장에 도전한다는 메뉴만 정상적으로 넣어줘도 해결되겠다.

돌아간다는 메뉴가 돌아간다는 기능이 없으므로 나가려면 ESC를 눌러야 한다.

추억의 교환소는

계속 저렇게 보이다가

고대의 사도 - 시리카의 DLC를 클리어하면 레벨 상승 메뉴가 추가되면서 추억의 교환소를 들어갈 수 있게 된다.

레벨 상승은

원래 DLC 1에서는 시작할 때 레벨을 70까지 올릴 것인지 물어보고,

DLC 2 에서는 100까지 올릴 것인지 물어보는데,

다행히 이번 것은 DLC를 시작할 때 레벨을 올리던 올리지 않던 상관없이 똑같이 버그가 적용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레벨 상승을 한 것과 상승을 하지 않은 것 또한 나중 결과는 똑같아지기 때문에 걱정할 것 없다.

다만, DLC 스토리 진행을 하면서 마주하는 적들의 레벨이 캐릭터 레벨보다 높기 때문에 레벨 상승을 하면 격차가 줄어들어 조금 더 수월해진다.

DLC 레벨 차이로 어려움을 느껴 중단하고 싶어했던 글도 있었다. 물론 스토리에서 패배하면 적의 레벨을 낮출 수 있는 선택지도 있긴 하다.

하지만 스토리는 클리어하면 두 번 다시 도전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혹시라도 그 점이 신경쓰이는 유저가 있다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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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스킬을 장착하다가 패시브 스킬의 설명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다.

게임을 재시작 하면 해결된다.



히로인과 데이트 중 하트100%일 때 "뺨을 찌른다" 항목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놓은 상태로 대화창이 변경될 때까지 마우스 휠을 내려 뒤로 간 뒤에,

다시 휠을 올리면서 가까이 가면 "뺨을 찌른다"가 보이는데, 이때 한번 더 올리고 뺨을 찌른다 위에 마우스가 올려진 상태로 엔터를 바로 누르면 무조건 크리티컬이 발생한다.

마우스를 그대로 두고 휠만 올리고 내리면서 해당 행동을 해도 반드시 크리티컬이 발생한다.

호감도를 올리는 시간은 단축시켜주지만 굉장히 번거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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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uradzero.com/sword-art-online-alicization-lycoris-all-incarnation-attachments-location-full-guide/

All Incarnation Attachment Location

모든 구상 위치

예전에는 애드온을 사용하다보면 없어지는 조건이 있었지만, 현재는 없어진 것 같다. 대신에 디버프 조건이 붙었나보다. 물론 어떤 애드온은 디버프가 없는 것도 있다.


https://m.inven.co.kr/console/saoal/guide/242099

곁잠

이걸 보니 엘리스와 유지오는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분명 개고생하면서 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

아무리 해도 아스나의 곁잠 이벤트가 안떠서, 또 한번은 떴지만 실패해서 찾아보니

우호도는 반드시 100%일 필요는 없다. 공주님 안기가 되면 상관 없다. 아마 무드 레벨이 5면 거의 70-80%로 공주님 안기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무드 상태는 대화로 올리는 것인데, 왼쪽 하트와 오른쪽 음표가 다 높아야 레벨업이 되고, 레벨5가 최대다.

우호도는 숫자가 많을 수록 많이 올라가는 것이고,

무드는 하트나 음표 숫자가 많을 수록 좋다. 한쪽이 이미 많이 있으면 다른 쪽이 많이 뜨는 대화를 고르면 된다.

캐릭터, 대화, 무드 상태마다 대화의 결과가 다르다. 마치 조금 친할 때는 거리를 두고 가까워지면 이것저것 이야기가 가능해지는 걸 떠올리면 된다. 결과가 좋은 것부터 착실히 골라가는 것이 좋다. 무드 1레벨부터 많이 들어가면 상대방 반응이 좋지 않다. '반응을 기다린다'처럼 아예 대화 항목에서 누르면 안되는 선택지도 있다.

무드 레벨 5 상태에서 천막 밖으로 나가서 공주님 안기로 들어오면 된다. 천막 안에서 공주님 안기를 하면 뜨지 않고, 그 상태에서도 천막 밖으로 나갔다가 들어와야 뜬다. 마치 이런 느낌이다. 무드 레벨 5를 만들었지만, 맵을 리셋해야 적용이 되는 것 같다. 이것도 버그라고 봐야 할 것 같다.

간혹 나갔다 들어와도 뜨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또 내려놔서 무드 상태를 다운 시키고, 다시 올려야 정상적으로 뜬다. 또 버그다. =.=; (이것도 v3.12기준이다. 이 정도면 게임이 버그 수집가다...)

곁잠 이벤트 전에 같이 눕는 장면에서는 마찬가지로 왼쪽 하트, 오른쪽 음표를 최대로 만들면 된다. 무드 레벨 표시쪽에 동그라미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때까지 올려주면 된다.

게이지를 다 소모할 필요는 없고, 친밀 대화를 종료해도 이벤트로 진입한다.


https://appmedia.jp/saoal/

스크린샷 등 정보는 많은데

복잡해서 보기가 불편하다.


https://h1g.jp/saoal/

보기는 편한데

스크린샷 등 정보가 부족하다.

채집 스크린샷이 보기 편하다.


https://console.inven.co.kr/saoal/guide

전투 캐릭터들의 연계

적들의 상태 변화와 대응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https://m.inven.co.kr/console/saoal/guide/243535

야생장미는 필드에서 총 9송이의 야생장미를 얻을 수 있으며, 야생장미가 필드에서 리젠 되려면 9송이의 야생장미를 전부 습득해야 한다.

야생장미는

장비를 강화할 때 +5단계에서 필수로 쓰이는 재료다.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따로 공략이 필요한걸까?

또한,

상점에 팔면 1,500원으로 웬만한 장비수준으로 팔 수 있다.

따로 돈을 버는 방법을 몰라서 현재로는 이게 가장 빠르게 돈을 모으는 방법으로 보이기도 한다.

돈은 장비 강화에 엄청나게 쓰인다.

로덴트 산지에 가장 북쪽 동굴 입구 앞에서 아래쪽으로 진행하면 언덕에 꽃밭이 있다. 원래 야생장미는 근처에 있는 걸 모두 먹어야 리셋이 되는데, 여기만은 예외로 계속 먹을 수 있다.

여기말고는 라운드 로빈을 공략할 때 갔던 가장 마지막 지도에서 서쪽 상자에서도 나온다. 물론 위보다는 거리가 멀어서 오래 걸린다.


https://opencheattables.com/viewtopic.php?t=521

치트엔진 테이블이다.

v3.12

결국 그렇게 고민하더니 치트에 손을 대고 말았다. ㅋㅋ; 원래 처음이 어려운 법이지 한번 사용하니 자꾸 사용하게 된다. ㅋㅋ;;

쓰고 나니 깨닫게 된 점은 정말 페이탈 불릿을 능가하는 엄청난 노가다라는 점이다. 무기 한번 업그레이드에 몇 만 골드씩 날아가고, 재료도 몇 십개씩 필요하다. 말이 나오지 않는다. 이걸 손수 모으려면 대체 얼마나 시간을 갈아넣어야 하는 것일까...

결국은 또 데이터를 치트 적용 전으로 되돌렸다.

어차피 에디터 해도 못 깨는 거 마음 편하게 원래대로 하기로 했다. =.=ㅋ

DLC 2 Matricaria+를 못 깨고 있다.

찾아보니

https://m.ruliweb.com/game/80894/read/9443861

고대의 사도를 계속 쓰러뜨리면 레벨이 올라서 300-350레벨 정도 되면 극 장비를드랍한다고 한다. 그걸 입으면 조금 쎄지려나...


https://bbs.ruliweb.com/game/84158/read/9448118?cate=14

이건 처음부터 DLC2까지 전체적인 파밍을 어떻게 하는지 적혀 있는 곳이다.


https://m.ruliweb.com/game/80894/read/9446838

소드스킬 커스텀에 대한 내용이 친절하게 적혀 있다.

위 진행가이드를 보면 솔직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았는데, 여길 보면서 이해하게 된다.

배틀스킬도 커스텀이 가능하다.

소드스킬 커스텀은 스탯과 패시브 스킬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지만, 대신 그 스탯을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소드스킬에 명중이 부족하면 미스가 뜨게 된다.


https://namu.wiki/w/%EC%86%8C%EB%93%9C%20%EC%95%84%ED%8A%B8%20%EC%98%A8%EB%9D%BC%EC%9D%B8:%20%EC%95%A8%EB%A6%AC%EC%8B%9C%EC%A0%9C%EC%9D%B4%EC%85%98%20%EB%A6%AC%EC%BD%94%EB%A6%AC%EC%8A%A4#s-5

나무위키다.

각 무기에 대한 장단점이 적혀 있다. 이도류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단검은 조각 파밍할 때 몹이 많아서 유리한 것 같다.


https://m.ruliweb.com/game/80894/read/9439586

전체적인 공략이 적혀 있다. 여기에서 구분해 보면 된다.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l=german&id=2176376396

스팀 커뮤니티 정보다.

한 화면에 모든 정보가 있다.

그래서 보기가 좋지 않고, 찾기가 어렵다.


https://www.reddit.com/r/AlicizationLycoris/comments/1jonmzj/question_about_leveling_up_for_blooming_of/

DLC를 진행하면서 적정 명중이 몇인지에 대한 답이 있다.

-lvl 200: acc 400-410+

-lvl 250: acc 490+

-lvl 300: acc 595-600+

-lvl 350: acc 675+

-lvl 400: acc 750-760+

명중을 높이면 데미지가 낮아지고, 데미지를 높이면 명중이 낮아지는 이 문제는 오로지 장비를 얻어야 해결이 가능한 걸까

문제는 또 있다. 해저드로 스킬을 연결해서 몹을 띄우고 맞기 전에 몹이 땅에 닿아 상태 이상이 풀리는 것이다. 덩치가 큰 몹들은 가끔 발생하고, 작은 몹들이 문제가 심하다. 이건 스킬 속도를 높여서 해결이 가능할 것 같았지만 이것만으로도 부족해보인다. 스킬시전이 빠른 걸로 바꿔야겠다. 샤인 서큘러나 엔드 리볼버가 가장 빨라 보인다.


https://steamcommunity.com/app/1009290/discussions/0/4068391194350430153/

샤인 서큘러를 사용하니 파생이 또 문제가 생겼다.

타이밍이 심각하다는 반응이 많다.

스킬이 끝나고 마지막에 나오는 스킬 커넥트는 파란빛이 확실히 보인다. 실제로 빛 지속시간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입력하는데 여유가 있다. 조금 늦거나 빠르거나 대부분 성공한다. 실패하는 건 보이기도 전에 눌러서 그런 경우가 많았다.



이 스크린샷을 찍은 사람도 첫번째와 두번째 파생 모두 찍으려고 했지만, 두번째 파생을 준비하다가 제대로 찍지 못했다.

스크린샷 찍는 것도 쉽지 않다. 이것도 파생이 뜨고 줄어드는 순간인 것 같다.



실제로 써보니 타이밍이 굉장히 짧다. 파생은 그전에 가느다란 빛이 보이기는 하지만 굉장히 짧다.

첫번째 파생은 스킬을 시전하고, 칼이 적에게 닿고 두번째 칼이 닿기 전에 한번 있다.

두번째 파생은 곧바로 이어 있다.

딱- 따닥

이런 느낌이다. 스킬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스킬시전 - 첫번째 파생 - 두번째 파생

스크린샷도 제대로 찍지 못할 정도로 너무 짧은 거의 0.1초. 거의 이정도면 프레임을 찾는 수준인 것 같다. 한순간이기 때문에 보고 누르는 건 거의 불가능하지만 또 모르지 동체시력이 엄청 좋은 사람은 가능할지도...

타이밍을 기억했다가 "이쯤에 나올 것 같을 때" 누를 준비를 하고 있다가 눌러야 할 것 같다.

어차피 스킬이 짧기 때문에 연결로만 써도 괜찮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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