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W + PC] 소드 아트 온라인 페이탈 불릿 심연의 가면 다국어 세이브파일 + 약간 공략 + 잡담 (Sword Art Online Fetal Bullet Dissonance of the Nexus, Multi language, Tips, Just Chat)

ㅋㅋ


Sword.Art.Online.Fatal.Bullet.Dissonance.of.the.Nexus-CODEX

설원의 가희까지 있는 PC버전이다.


스탯은 언제든 리셋이 가능하니 대충 찍었다.

리셋아이템은 뭘까...


치트엔진을 사용했다.


일반

갤러리100%

플레이어(딜,체력) - 개틀링건,스나이퍼

아파시스(힐,버프,디버프,체력) - 런처,스나이퍼


심연

플레이어(딜,체력) - 소드,개틀링건

아파시스(힐,버프,디버프,체력) - 샷건,핸드건


무기, 악세서리

무기는 특별하게 초록색(레전드리)를 구하려고 노력하지는 않았다. 일반은 노란색 정도, 심연은 빨강 같은 그냥 나오는 대로 사용했다. 

심연 같은 특정한 곳에서만 구할 수 있는 장비는 일반으로 가져오지 않았다.

이미 그걸로도 데미지는 충분하게 나오는 것 같았고, 구하기도 어렵고...ㅠㅠ


악세서리는 원하는 옵션이 2개 있으면 그걸로 마무리 지었다. 3개는 너무 어려운 것 같다.


캐릭터 구성

일반은 플레이어, 아파시스, 키리토, 아스나

무기와 악세서리 구성이 이쪽만 제대로 되어 있다. ㅋㅋ;;


심연은 플레이어, 아파시스, 쿠레하, 아스나

처음에는 키리토를 넣고 싶었는데, 다른 캐릭터와 체력이 달라서 치트엔진으로 체력을 찾는 부분이 번거로워 다 똑같이 맞추느라 쿠레하를 넣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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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혼때와 비슷하다.

플레이어,아파시스,쿠레하,아스나 체력 1178365952 (12060) 1188365952 (27267)

키리토 체력 1177874432 (11580)

개틀링건 과열,웨폰아츠(궁극) 풀차지 1120403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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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 스트로크 Type-Z 11레벨 핸드건

47+ 눈던전2의 보스 조디악(불,번개 쾅쾅)이 준다. 데미지 물리 1,200, 10%, 300% 

크리티컬이 높아서 웨폰 차지 + 퀵 샷과 같이 조합하면 빛을 발한다.


발키리 Type-Z 11레벨 샷건

47+ 탱크보스던전의 중간보스3(도끼) 다음 상자에서 준다. 데미지 물리 3,000


AMR 티아마트 Mk3++ 11레벨 스나이퍼 라이플

47+ 이츠키가 준다. 데미지 물리 5,200

~야호~ 그냥 그래도 나름 스나이퍼다.


DenebKaitos Type-Z 11레벨 런처

47+ 탱크보스던전의 중간보스2(둥실둥실,레이저)가 준다. 데미지 광학 3,000 폭발 6,100


카게미츠 G9 Type-Z 11레벨 소드(광검)

47+ 탱크보스던전의 중간보스3(도끼)가 준다. 데미지 1765, 10%, 498%


BlueRose F9 11레벨 소드(검)

47+ 키리토가 준다. 데미지 1,994, 30%, 300%

크리는 정말 잘 뜬다. 전체적인 데미지는 기가스시더에 밀리는 느낌이다. 광검이 아니라 무겁다.


GigasCedar G4 11레벨 소드(검)

47+ 키리토가 준다. 데미지 2,934, 9%, 1000%

크리가 뜨면 정말 세다. 굉장히 무겁다.


갓 브레스+ 11레벨 샷건

50 보스가 준다. 데미지 물리 3,141 발사량이 많다고 하는데 실제 데미지 차이는 모르겠다...


RoyalGuard Gold 11레벨 샷건

50 보스가 준다. 데미지 물리 1642, 연사속도 360

데미지는 떨어지지만 연사가 빨라 탄이 충분하다면 다른 무기에 비해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다만, 오토사격 기준 양손 40개의 탄도 몇 초면 소모된다.


SPB 레이피어 Type-Z 11레벨 어썰트 라이플

50 보스 다음 돌아와 상자에서 준다. 데미지 물리 1,819


판데모니움 Type-Z 11레벨 개틀링건

50 보스 다음 돌아와 상자에서 준다. 판데모니움III와 비교해서 명중도가 C로 한 단계 높다.

원래 개틀링은 연사에서 명중률이 굉장히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못했었는데, 

이건 연사에서 광학 개틀링건에 준하는 명중률을 보여준다. 데미지 물리 2,500


GL6 디재스터 Gold 11레벨 런처

50 보스가 준다. 데미지 폭발 18,900

곡사형이라 약점을 노리기 어렵다. 어마어마하게 무겁다. 이걸 사용하면 다른 무기는 거의 들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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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잉?

뭔가 신기한 것을 얻었다. 기가스시더




느낌은 밤하늘의 검하고 비슷한 것 같다.











4명중 가장 약한(?) 이츠키...=.= 한 방!

반대로 키리토, 쿠레하. 특히 쿠레하는 정말 단단해서 데미지가 절반만 나온다.




50레벨 보스 웨폰 차지 일반 크리 1,600,000이 뜨는 걸로 봐서 약점이라면 2,000,000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드디어 나왔다. 청장미검이다.










한 30번 정도는 잡지 않았을까? 키리토를 더블킬하니까 나왔다.

설마 그런 조건은 아니겠지...ㄷㄷ;




크리티컬 확률이 30%로 굉장히 높다. 50%로 크리가 뜨는 기분이다.

데미지 2,000, 30%, 300%다. 

기가스시더 크리 9%, 스탯상승 등으로 실제 체감은 30%,

청장미검 크리 30%, 스탯상승 등으로 실제 체감은 60-70%,

크리가 잘 떠도 데미지 총합은 기가스시더에게 밀리는 느낌이다.

일반크리는 130,000, 약점크리가 뜨면 250,000정도 떴다.


기가스시더는 한방!

청장미검은 평균데미지

로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버프를 다 받고, 방어력 감소 4단계와 같이 사용해주면 판데모니움 Type-Z로 32,000 데미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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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랬다......

이렇게 힘들 게 된 원인은 바로 본인이 방어력감소 스킬을 제대로 몰랐던 탓이었다. =.=;;;;;;

방어력감소 4레벨을 넣으면 딜이 4~5배가 오른다. 1,000씩 들어가던 데미지가 5,000씩...


아래에서 "왜 이렇게 데미지가 안 나오는 거야!!!"라고 소리지르던(?) 모습은......


"이 무기가 쎈 건지 안 쎈 건지 잘 모르겠다."라고 했던 것들은 모두......


그랬겠지! 방어력 감소가 없으면 데미지가 낮았을 거고, 방어력 감소가 있으면 데미지가 올라갔겠지!! 


뭉충뭉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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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후속작을 예고하며

무기와 장비는 이대로 마무리 지으려고 했는데...










마지막 보스가 준 건가?










엄청 센 무기가 맞는 건지 헷갈린다.=.=;;

보스전에서도 그렇게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하나를 더 얻을 수 있었다.






근데...

생김새는 어썰트 라이플, 탄 분류는 샷건으로 되어 있다.




가까이 가서 대충 쏘면 잘 맞고, 데미지가 쎄고, 공속이 빠르다.

단점은 샷건의 특성상 근거리에서 쏴야 최대 데미지가 나오며 거리가 떨어지면 데미지가 눈에 띄게 감소한다. 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탄이 금방 바닥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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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하하하~


처음에는 내키지 않았는데,

지금은 치트엔진을 마구마구 사용하고 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샷건에 맞는 쿠레하가 비명을 지르면서 뒤로 날아가는 (=.=;) 모습을 보고 조금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지만, 이젠 그런 것 없다. 너희들도 내 키리토랑 아스나를...

무기가 안 좋다면 다른 걸로 커버하면 되지

샷건 웨폰아츠가 엄청 좋다. 여기저기 뛰어다니고 체력도 많은 소(?)처럼 생긴 녀석들에게 좋다. 앞에 가서 대충 쏘면 된다. 

다만, 근거리이고 대상이 부채꼴로 앞에 있어야 하고, 같은 높이에 있어야 한다.;;까다롭다...

멀리 있는 것, 특정 부위를 노리는 것은 스나이퍼 웨폰 아츠가 좋다.

계속 공격이 가능한 상태면 개틀링건도 편하긴 하다. 그냥 마우스만 누르고 있으면 되니...=.=ㅋ


이제야 뭔가 팍!팍!하는 재미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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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안되겠다. 50층에 가니 이건 뭐...

아파시스가 우르르 나오고, 보스까지 있다. 그냥 녹는다. 데미지도 넣을 틈이 없다. ㅋㅋㅋㅋㅋ

치트엔진을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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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층이 넘어가니 적들의 상태가 이상하다. ㅋㅋ

체력과 방어력이 넘사벽이 되어 간다.

물론 레벨도 20넘게 차이 나는 게 원인일 수도 있지만...아무리 그래도 심하다.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을 때는 100차이가 나는 적들도 잡았었는데...그때는 크리티컬이 600,000이 뜨기도 했다.

저격이 머리를 맞추면 적어도 원래 50,000이 넘게 크리티컬이 뜨는데, 이젠 많아야 24,000이다.

기계에 효과적인 런처도 2,000...소용없다.

꿀벌을 잡는데, 30분은 넘게 걸린 듯 하다. ㄷㄷ;
 

처음 시작할 때 무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없기 때문에

무기 데미지가 약해서 딜을 넣기 어려울 수 있다는 말이 현실이 된 듯 하다.




궁니르2++면 10레벨 거의 최상급 무기...

레벨은 40차이밖에 안 나는데

게다가 기계한테는 어디를 맞춰도 보통 데미지가 나오는데

이거 밖에 안되면 어떻게 깨야 하는 거지...=.=;;

1시간 넘게 걸리겠는걸...

탄약도 치트엔진을 써야 하나...

그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낮은 데미지 자체에 있는데, 

이건...설마...높은 데미지 무기가 뜰 때까지 반복작업을 해야 하는 부분인건가???


그나마 롱 스트로크3+라는 권총 무기가 크리 10%에 300%여서 약점을 잘 노리면 2,600정도 뜨거나 12,000정도씩 뜬다.

여기에 퀵 샷이라는 한번에 여러 발을 발사하는 스킬을 여러 개 사용해서 약점에 조준 후 쏘면 무기들 중 그나마 낫다. 

권총은 궁극기를 사용하면 쿨타임이 엄청 짧아지는데, 퀵샷 스킬을 2개 이상 추가해서 번갈아서 사용하는 것도 좋아 보인다.




7,000발 넘게 사용했다. ㄷㄷ;

굉장히 오랫만이다. 닌자보스 이후로 이렇게 탄을 많이 사용한 적은...


적들은 캐릭터 4개로 구성이 됐는데, 키리토가 2명이다. 덕분에 탄은 거의 팅겨내고,

그나마 만만해보이는 이츠키를 노렸는데 엄청 단단하다. =.=; 11레벨 무기가 아니면 힘들 것 같다.

키리토 돌진 2명이 달려들면 정신을 못 차린다.


아스나를 못 살렸다. ㅠㅠ 아군들이 엄청 자주 누워서 10초 안에(...) 빠르게 살려야 한다.

스탯 세팅도 원래는 공격형으로 했었는데, 완전 방어형으로 찍었다.


말이 되니 이게...




혼자서 4명을 상대하는데,

12,000발 넘게 사용한 것 같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만 단위도 위험하려나... 십만 단위로 해야할까



앗! 뜨거!





이 녀석들을 언제 잡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화면에는 이름만 보이고 있는 붉은 색의 보스도 있다.

궁극도 데미지가 3,000정도다. 말도 안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약점이 아닌 곳을 때리면 78 막 이렇게 나온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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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기억났다. =.=;

BoB

그때도 물론 상당히 어려웠지만, 이정도는 아니었다. 광학 개틀링건으로 1:1은 무난하게 이겼을 수준이었다.

적들이 레벨300이 되어서 그런가 체력과 방어력이 넘사벽이다. 

광학 개틀링건은 230씩 들어가는데, 보스잡는 기분이다. ㄷㄷ; 결국 실탄 개틀링건으로 바꿨더니 데미지는 1500정도씩 들어간다. 대신 명중률이 너무하다. 계속 쏘지 말고 끊어서 쏴야 한다.

스나이퍼는 시야가 넓은 것도 아니고, 적들이 계속 움직여서 맞추기가 어려웠다.

스턴도 사용해봤는데, 적들의 저항력이 높아서 그런지 10번 쏘면 1번 기절되는 것 같다.


1. 메타 마테리얼 옵티컬 카모

적들이 알아서 싸우게 해야 한다.

옵티컬을 사용하면 적들이 잘 감지하지 못한다. 그리고 1:1이 가능한 상황에서만 싸운다.

반대편에서 공격당하면 어려워진다.


2. 중력장, 하이퍼 센스, 커버 비전이 켜진 상태에서만 싸운다.

바이탈255, 어질리티100, 럭100을 찍어서 체력19000, 방어력이 3800이 되어도 맞으면 그냥 간다.

특히 중력장, 스턴에 걸리면 위험하다. 중력장에서는 옵티컬을 쓰고 최대한 빠져 나온다.

돌진기, 소드 스킬도 맞으면 움직이질 못하고 큰 데미지가 들어온다.

M같은 경우에는 전투상태가 되면 커버 비전을 켜고 숨어 있는데, 무리하게 공격하지말고 뒤로 물러나서 재정비 후에 다시 공격하면 된다. 

모든 스킬은 리차지를 들고 있는 이쪽이 쿨타임에서 유리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싸운다.


 







=.=;

키리토의 기억을 찾기 위해 필드와 던전을 아무리 찾아도 없어서 결국 공략을 봤더니...


이걸 먹은 기억이 없다. 분명 PC버전에서는 먹지 않았을 것이다...

이렇게 힘든 길인데 기억하지 못할리가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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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화는 소드 스킬 사용 중에 충전할 수 있는 스킬이었던 것이었다.

보팔같은 돌진 계열이 충전이 되는 것 같다.

보팔 스트라이크는 3레벨이 되니 2번 충전이 가능해졌다. 4레벨도 같았다.

그걸 모르고 그냥 썼으니...설마 그동안 데미지가 낮았던 이유가 이것 때문이었일까...=.=;;

아직까지는 다른 스킬(1레벨)보다 데미지가 강력해보인다.


근데 언제나 생각하지만...

소드 스킬이 화려해서 그런지 총을 쏘는 것보다 재미있다.




뭐...뭐지...얘가 이렇게 쉬운 보스가 아니었는데...

아직 4레벨 스킬도 익히지 않았는데 (여기서 스킬 숙련도 좀 올려보려고 일부러 왔는데...ㄷㄷ)

레벨이 높아서 그런가...

레벨은 전 무기와 장신구에 경험치 옵션을 넣으니 생각보다 금방 만렙을 찍었다.




진짜 소드 아트 온라인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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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zu713

이 되면서 게임이 눈에 띄게 안정됐다. 

도시, 필드, 던전 등 캐릭터를 조작하는 화면에서는 아주 드물게 멈춘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로딩 중에 멈추는 경우가 있다.

다행히 지역 이동을 할 때는 미리 세이브가 되기 때문에 멈춰도 데이터는 보존된다.

중간중간 미리 백업해두는 습관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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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게임버전 1.9.0)버전용이다.





DOCK모드는 3D화면과 색상이 선명해지는 장점이 있다. 

2D 일러스트 화면에는 영향이 없었다. (이게 중요하지!)

보니까, 일단 기본으로 데이터를 불러오고 추가로 선명화 작업을 다시 하는 느낌인데,

캐릭터 화면을 불러올 때 속도차이가 심하다...

또 필드 진행 때도 프레임 차이가 있어서 일단 끄고 진행하기로 했다. ㅠㅠ




PC버전 세이브파일과 호환이 되지 않아서 새로 키울 수 밖에 없었다. ㄷㄷ;




PC버전에 비해서 조작감도 좋지 않고, (물론 마우스를 어느 정도 지원하지만...)

60프레임도 안되고,

뭐만 하면 화면은 멈추거나, 깜빡, 캐릭터도 반짝...반딧불 같은 캐릭터를 ㅋㅋㅋㅋ

과연 제대로 키울 수 있을까;;




아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온 세상 태양권에, 캐릭터 반딧불도 모자라서

이젠 다크서클까지...





노말 스토리 클리어 후,

여기까지는 웃으면서 '이렇게 쉬웠나' 하면서 즐겁게 플레이~

익스트림 변경 후 2회차 시작,

조금 난이도가 느껴졌지만, 그럭저럭 즐겁게 플레이~

배드엔딩과 트루엔딩을 모두 보고,


DLC 시작,

스나이퍼 숙련도를 올리느라 이때부터 고생이 시작됐다.

몹은 움직이지 조준은 흔들리지...ㄷㄷ;

수 많은 도전 끝에 클리어...


DLC 2번째

역시 무난했던 게임에서도 위기는 찾아왔다.

마굴...

그랬다. 기억났다. =.=;

입구에서부터 맞아주는 벌꿀 건담으로 시작해서

닌자보스는 너무너무 단단했다. 40레벨 정도 차이가 났을 텐데, 아마 레벨 차이의 영향도 있을 것 같다.

그래도 치트엔진의 힘으로 무기를 9까지 풀로 업그레이드 해서 어떻게 클리어 됐다. 휴...


DLC 3번째

또 기억났다.=.=;;;

여기는 2군데가 굉장히 힘들다.

1. 중간보스

몬스터를 처리하면 순서대로 나오는데, NPC와 전투에 걸리지 않도록 앞으로 나가지 않으면서 최대한 뒤쪽에서 잡아준다. 스나이퍼라 그런지 몬스터와 보스를 상당히 빠르게 잡았다.

그리고 추가된 NPC까지 잡으면 모두 성공~

레벨이 거의 100정도 차이가 나서 굉장히 힘들었다. 뭐가 그렇게 빠른지 ㄷㄷ;


2. 최종보스

NPC를 살리느라 여기저기 뛰어다니던...

살리느라 정작 데미지를 넣을 시간도 없이...

NPC들이 교통사고(?)를 당하고 ㅠㅠ끝에 밀려가서 누워 있으면 또 달려가서 부활해주고...

끝에서 부활하면 보스 빙글빙글(?)에 비명을 지르며 또 부활해주고...

반복이었다. ㄷㄷ;

정말 어려웠다. 여기서만 몇 번을 시도했는지 ㅠㅠ 결국은 공략방법(?)을 찾아내서 다행히 클리어했다.

스나이퍼의 강력한 궁은 정말 매력적이었다.


DLC 눈

드디어 새 무기들이 열리는 지역에 왔다.

초록색(레전드리)는 바라지 않고 노란색(에픽)이라도 구하려고 장신구까지 바꿔가면서 노력했다. ㅠㅠ

그동안 사용하던 개틀링건 무기를 바꿨더니 수치상으로는 3~4배. 체감이 확 됐다.

스나이퍼는 이전 무기가 워낙 강력해서 바꿀 필요를 느끼지는 못했다.

예전 느낌이 난다. 방벽을 켜고, 마우스 버튼만 누르고 있으면 알아서 다 쓰러진다. ㅋㅋㅋ

스나이퍼 숙련도는 아직도 멀었다. ㄷㄷ;



















드디어 마지막이다.

여기는 레벨, 무기숙련도, 호감도 외에는 공유되는 것이 없는 모양이다.

스킬숙련도가 초기화된다...

눈에서 다 마무리를 짓고 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무기나 장신구는 완전히 운에 맡겨야 하는 부분일까?

무기나 악세서리 업글도 안되는 느낌이다.

창고에 넣을 수는 있고, 심연에서 뺄 수는 없다.

이게 초반에는 별 차이가 없어서 쉽지만, 후반으로 가면 즉사방지나 체력회복이 없어서 마구 쓰러지거나, 좋은 무기가 없으면 데미지도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얼굴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투에서 쓰러졌다면 10초(?)안에 부활해서 같이 진행할 수 있지만, 부활하지 못하면 사라지고 캐릭터가 없는 상태로 진행되며, 해당 캐릭터는 록이 걸린다. 캐릭터당 500,000원을 지불해야 풀린다.

ㄷㄷ; 이...이 상황은...

할로우나 리얼라이제이션을 보는 기분이다.

그래도 그때처럼 완전히 줄이 그어지는 것은 아니니 그나마 괜찮을지도...(리얼라이제이션은 나중에 풀리긴 했지만 할로우는...처음엔 정말 충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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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그러고보니


아파시스 버그가 많이 개선된 듯 하다. 부활 문제(...)로 인해 리셋한 적은 몇 번 있지만, 심각하게 느낄 정도는 아니었다. 적어도 빈 곳에 소생을 사용하는 모습은 보지 못했다. ㅋㅋ;;

쓰러진 플레이어 캐릭터를 두고 여기 저기 굴러다니는 모습은 뭐 이젠...마음이 편안해진다.;;

다시 하면 되지 뭐~하하핫!


조작감은...

전체적으로 PC버전보다 좋지는 않았다.

PC버전은 마우스 감도 설정을 건드린 적이 없었다. 별로 신경 쓴 부분이 없었다.

물론 yuzu도 원래는 패드로 하는 것에서 ㅋㅋ; 더 불편한 점을 개선했다는 점은 알고 있다. 

그냥 사실이 그렇다구...


하지만!

같은 키를 두 번 눌러서 스킬과 가젯을 변경하고, 다른 키를 누르면서 스킬이나 가젯을 사용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본인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E키를 두 번 누르고, 다음 E키를 누르고 스킬을 누르는 부분에서 가젯으로 화면이 넘어가 소생이나 커버 비전이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러면 다시 E키를 두 번 눌러서 스킬 화면으로 넘어가야 하는 (=.=;;) 굉장히 화가 나는 점이 있었다. 

PC버전에서는 키가 아예 달라서 그 점은 신경 쓰지 않았었다.


번역은...

예전에 PC버전에서 이것저것 마음에 들지 않았던(?) 부분들 중에서 그래도 '이건 좀 아닌 것 같다'는 부분들만 적었었는데, 

지금 보니 엄청 많다. 단순히 오역에서부터 오타까지 다양하다. 그냥 넘어가기로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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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밑은 PC버전 기준 이야기이다.


ㅋㅋ


codex

1.7.0


드디어 다깼다.

보상점수 1억6천만점에 type z 핸드건을 준다고 한다. 아마 그 뒤로도 type z무기를 얻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는데, 1.9.0에서 준다고 한다.

아쉬운 건 예전에 리얼라이제이션을 했을 때보다 확실히 플레이타임이 짧다. 그 때는 너무 힘들어서 투덜투덜...지금은 짧아서 투덜투덜 ㅋㅋ;;


세이브파일은

1. 키리토 노말엔딩

2. 키리토 트루엔딩

3. lv285 1회차 클리어 (기본설정)

4. lv285 2회차 클리어 (기본설정, 주인공 - 여, 아파시스 - 남)

* 남자 기본설정은 유지오와 닮았고, 여자 기본설정은 레인과 닮았다.

* 트루엔딩 루트도 마스터와의 1차전에서 검은구체를 맞으면 노말엔딩을 볼 수 있다.


lv285레벨

999레벨을 각오하고, 경험치 위주로 세팅했더니...이런...망. 다시 세팅했다. ㅠㅠ

스탯은 

STR 255

VIT 7

INT 193 - 바이러스탄 4

AGI 118 - 호리전틀 스퀘어 3

DEX 255

LUK 248


공격력 위주로 찍었다. 내 맘대로 트리 ㅋㅋ AGI를 더 못찍는 게 아쉽다.

이 상태로 어디를 돌아다녀도 다 깰 수 있다.


1. 캐틀링건이다. 연사도 빠르고 광학이라 몬스터나 보스잡는데 무난하다. 사거리도 길어서 방벽치고, 그냥 쏘기만 하면 된다. 거의 스나이퍼 수준...

광학 캐틀링은 물리 캐틀링에 비해서 스탯과 무게를 적게 먹고, 움직임이 가볍고, 연사가 좋고, 명중률이 좋고, 방열이 좋다. 대신 약하고, 공속이 빠르니 탄을 많이 사용하고, 열 내성에서 약간 밀린다. 

스킬은 하이퍼 센스, 공격력 상승과, 적 방어력 약화, 방열 스킬을 배치했다.


다만, 1.7.0버전에서 기본 공격력에서 무기, 광학 공격력을 업그레이드하면 기본 공격력이 오히려 낮아지는 버그가 있다. =.=; 모든 무기에서 그런 것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광학 캐틀링은 기본공격력이 총 100정도 낮아졌다. 밸런스 조절을 위해 일부러 그런 걸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것보다 더 쎈 무기도 많으니까...물론 공속이 얘보다 빠른 녀석은 없지만...


2. 소드다. 밝은 연두색인데 눈에 잘 띈다. 개인적으로는 노란색이나 파란색도 좋을 것 같았는데...

무기 화면에서는 7은 노란색인데, 실제로는 초록빛이 나고, 2는 자주색인데 실제로는 붉은 색 같다.

이거 설마 그래픽카드나 모니터 문제인가?

숫자는 색상, 영어는 길이를 뜻한다.

1 = 복숭아색(복숭아색)

2 = 자주색(빨간색)

4 = 핑크색(자주색)

6 = 노랑색(노랑색)

7 = 노랑색(노란빛이 약간 섞인 밝은 연두색)

소드는 소드 배리어 켜고, 그냥 스킬만 쓰고 다니면 공중에 있는 몬스터나 보스를 제외하고는 다 잡을 수 있다. 얼음여왕도 가능하다. 물론 계속 다이빙을 해야겠지만...상황에 따라서 여왕의 몸에 붙어서 딜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권총 궁극기가 아니라면 그렇게 계속 사용하기는 어렵다.

천천화가 데미지가 괜찮게 나오면 사용하기 딱 좋은데, 데미지가 아쉬워서 안쓰게 된다.

4레벨 기술들은 쿨타임이 2배 길어지는 경우 효율성이 많이 떨어져서 역시 안쓰게 된다. 쿨타임이 2배 늘어나고, 데미지는 그만큼 높아지지 않으면 차라리 3레벨을 2번 사용하는게 나아보인다.

예를 들어 스타 스플래시 4레벨의 경우 시전시간은 1레벨이고, 맞지 않아도 발동하는 것 외에 시간이 2배나 늘어나서 4레벨을 사용할 이유를 찾을 수가 없다.

스킬은 소드스킬을 배치했다.


아파시스는

STR 255

VIT 229 - 힐링 에어리어 탄 4 (102)

INT 240 - 나노틱 부스트 탄4

AGI 1

DEX 255

LUK 75 - 힐링 에어리어 탄 4 (70)


최대한 오래 버티라고 나머지는 VIT을 찍었는데도 방어력이 낮다.;;아스나처럼 키우고 싶었는데...

그래도 어찌어찌 체력은 14555라 괜찮은 것 같다.


1. 런쳐다. 1발짜리인데, 75%확률로 자동장전옵션이 있어서 운이 좋으면 최대 20번까지 양손에 번갈아가면서 발사가 가능하다. 쏘는 재미가 상당하다. ㅋㅋ;;

탄이 직선이라 명중은 좋은 편이지만, 다른 총에 비해 탄속이 느려서 빠르게 움직이는 적은 맞추기 쉽지 않다.

스킬은 힐을 배치했다.


2. 저격이다. 시논이 사용하던 것과 비슷하다. 저격총은 공통적으로 다루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 물론 AI는 그런 문제 상관없이 아무곳이나 쏘겠지...=.=;;

스킬은 버프를 배치했다.


치트엔진은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으려고 (생각)했다. 리얼라이제이션은 그나마 재료가 증발하지 않는 편법이라도 있어서 안 썼는데, 이건 업그레이드 재료 개수가 상상을 초월한다.;;;


공략은 따로 보지 않아도 맵에 다 표시해줘서 그건 좋았다.

맵 자체도 그렇게 크지 않고, 멀리서도 보물상자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수월하게 찾았다.

다만, 숨겨진 알파벳은...본인은 처음에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히어로 퀘스트부터 다 깨고 시작하는 바람에 맵 지형과 보물상자를 구분하지 못했는데,(=.=;;)그것이 크나큰 파장을 몰고 올 줄은 생각도 못못했다...

대신 처음부터 좋은 무기를 들고 시작해서 상당히 수월했다.


마굴 전까지는 말이다...=.=;;;

입구의 벌꿀부터 몇 번을 패배했는지, 그냥 레이저를 긁으면 주인공이고, 아군이고 다 눕는다...

이전에는 아이템에 대해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는데 그때부터 즉사아이템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거기부터는 지옥이어서...몇 번을 돌았는지...특히 추가 퀘스트는 정말...

공략도 모르고, 9999발을 다 쓰고도, 5000발을 더 쓰고도 패배하고 ㅋㅋ 정말 재밌었다...

만렙이 되어서도 찾아가서 깨는 곳이 되었다.ㅋㅋㅋㅋㅋㅋ


전차...

여기도 정말 수도 없이 많이 왔다.

여기저기 아군이 누으면 살리느라 열심히 뛰어다니고 굴러다녔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패배...;;


눈부터는 차라리 무기가 확 좋아져서 그런지 어려움은 없었다.

체감상 2배 ~4배 정도 성능이 좋아보인다.

보스들도 딱히 고생했던 기억도 없고...분명 레벨, 무기, 스킬이 많이 좋아져서 그럴 것이다.


아파시스한테 예금을 맡긴 걸 잊고 있었는데, 나중에 보니 2억...4억...40억..=.=;;

용돈도 넉넉히 십억씩 주고 많이 사라고 시켰다.ㅋㅋ

아파시스보다, 아호시스가 부르기 좋다...(미안...)


아파시스 옷에 숨겨진 기능이 있다는 말을 보고 사서 입혔는데, 전혀 그런 건 없었다.

카모플라쥬도 스킬이었고...

주인공 옷도 마찬가지다. 옷은 기능이 없는 것인가보다.

의상은 없애더라도 기본 의상으로 입고 있기 때문에, 아이템 칸 확보를 위해서라도 없애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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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파시스, AI, 몬스터, 보스 버그




아무도 없는 곳에서 소생 가젯을 사용하는 우리의 아호시스...갑갑하다...


<부활 관련>


주인공이나 다른 AI가 누웠을 때 아파시스 또는 다른 AI가 가만히 서 있는 경우가 있는데, 버그같다.

힐 관련 스킬이나, AED, 소생 스킬과는 관계없이 모든 AI에게서 나타난다.


보통은

조금 기다리면 살려주기도 하고,

걸어서 올 수 없는 경우 텔레포트 해서 살려주기도 하고,

적에게 맞아서 우연히 버그가 풀려서 살려주기도 하고,

영원히 살려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살리러 오는 걸 마냥 기다릴 수도 없고, 

아예 살리러 오지 않는 경우도 굉장히 난감하다. 

특히 쓰러진 캐릭터 옆에 우두커니 서 있으면서 적에게 맞고 당하면 속 터진다. =.=;;


이럴 때는 F2를 눌러 커맨드 메뉴를 꺼내고 [대기 요격]으로 변경 후에 다시 [각자 판단]이나 [회복 우선]으로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움직인다. [대기 요격] 외의 행동은 소용없다. 하지만 살리러 오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또 멈출 수도 있다.!!! 그럼 또 F2...그러다 또 공격을 받으면?!!!=.=;;


<공격 관련>


아파시스가 플레이어 주변만 멤돌고, 버프는 하면서도, 적은 공격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적에게 맞아도 풀리지 않고, F2로 명령을 바꿔도 풀리지 않는다.

아파시스만, 그리고 소드, 건&소드만 이 버그에 자주 걸린다.

한 번 발생하면 그 장소에서는 계속 발생한다.


이럴 때는 주인공 혹은 다른 AI가 쓰러졌을 때, 아파시스나 다른 아군이 부활을 해주면 풀린다.

또는 텔레포트 등 장소가 갑작스럽게 바뀌게 되는 이벤트를 거치면 풀린다. 


아파시스가 부활 후에도 공격하지 않는 경우 주위에서 전투가 일어나고 있다는 적을 인식하는 행동에 영향을 받으면 아파시스도 해당 적을 인식하고 공격을 시작한다.


만약 아군 AI가 너무 단단해서 잘 쓰러지지 않을 경우에는 F2로 [대기]를 눌러주면, 아무것도 안하고 힐조차도 안하기 때문에 쓰러지기가 수월해진다.


아파시스가 이 버그에 걸리면 [대기]명령을 내려서 강제로 가만히 있도록 해도, 아파시스가 공격당하면 회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즉, 아파시스는 이 버그에 걸리면 어떤 명령도 듣지 않는 것이다.

그때 우선 사항인 부활 명령을 내려줌으로서 해당 버그가 풀리는 것으로 보인다.


<몬스터, 보스 관련>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서 있는 경우가 있다.

시간이 지나면 풀리거나, 쓰러질 때까지 풀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보통은 '감사!'라는 마음으로 신나게 두들겨 패는 경우지만...=.=;;

딱하게 여기고 풀어주고 싶은 플레이어도 있을 것이다. (누가...본인 이야기?)


F2를 눌러 행동을 변경하면서 타겟이 된 캐릭터를 움직여주면 된다.

또는 타겟이 된 캐릭터가 쓰러지면 풀리기도 한다.


원인은 타겟으로 삼은 캐릭터가 잘 닿지 않는 위치, 혹은 공격할 수 없는 위치에 있는 등으로 자체적인 버그가 발생하거나, 타겟으로 삼은 캐릭터가 버그가 발생해서, 그 버그가 전염(?)된 경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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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프 


같은 종류의 효과가 있으면 상위버프가 들어와도 효과가 걸리지 않고, 기존버프가 유지된다. 


이 상태에서는 같은 종류의 버프를 절대 줄 수 없으므로, 대상이 쓰러지거나 시간이 지나 없어진 이후에만 같은 종류의 버프를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버프의 남은 시간도 기존버프를 따르고, 초기화되지 않는다.

 

만약 기존 버프가 있을 때 같은 종류의 버프가 들어오면, 

남은 시간이 지나고 그 종류의 버프는 사라지면, 새로 사용한 버프는 그것과 같이 묻혀버린다.

사용한 버프는 사용한 것으로 처리되어 그대로 쿨타임이 돈다. =.=;; (버프 공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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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킹 점수 보상




136,312,300 - 로버스트 MK4+

무기도 옵션 한계치를 넘은 것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액세서리에 옵션 한계치가 넘어간 것들도 나온다.




122,575,200 - 판도라-87 Mk2 

그전까지는 1.00%의 무기들만 주더니...

좋은 게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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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김이 나온다.

그렇게 많이 했는데, 처음 알았다. 이런 점에도 신경을 쓰다니...

주인공 캐릭터만 있고, AI캐릭터들은 없다.

쓰러진 동안에는 입김이 나오지 않는다.




히히...본격 소드 아트 온라인 느낌이다.




이번엔 포톤 소드로 올클리어 도전하자! ㅋㅋ

잠깐만 공중은 어떻게 하려구?!!...




2회차

대장장이 리즈벳 Lv12를 위한 것이지만,

아파시스는 아호시스(?)같은 느낌도 괜찮았는데,

이건 어떨까나?




크으~이 맛이지~

보스도 한방에 보내버리는




총기류가 강력한 건 사실이지만,

포톤소드가 확실히 재밌다.

다만, 크리티컬을 확실히 높여야 쓸만하다. 그렇지 않으면 데미지가 잘 나오지 않는다.

리차지 감소까지 최대한 적용해주면 화려한 이펙트의 스킬을 계속 쓰고 다니는 시원시원함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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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재밌다.


키리토 BoB 전이다.

게임 시작에서 키리토 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C:\Users\t사용자이름\AppData\Local\SAOFB

C:\Users\Public\Documents\S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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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말엔딩이다...




트루엔딩이다.

와...정말, 아무리 계속 도전해도 노말엔딩만 나와서, 정말 노말엔딩이 끝인가? 생각하기까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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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오류


* 넘어갈 수 있는 건 넘어가고, 그래도 이건 아니다 싶은 것들만 모아봤다.




인질...?



강도...?

하지만 마지막에 인질을 따로 구출하고 성공하는 걸로 봐서는 인질이 맞는 듯 하다.


가 아니잖아!!!

마지막에 따로 인질을 구해서 성공한 것과 강도가 무슨 상관이야~그냥 마음 약한 강도일 수도 있지

으이구~




全力(ぜんりょく)アップ, 友情(ゆうじょう)アップ




두번째 줄이 없다.

ごの辺(あた)りに何(なに)か有(あ)りそじゃない?




分(わ)かってるなら見(み)ないでよ




紅葉(くれは)はずっとアイテムを見(み)たんです



윈도우 10에서도 이제 60프레임 녹화가 지원된다고 하길래 해봤다.

상당히 마음에 든다.

근데...올리니까 화질이 떨어진다...ㅇ.ㅇ


그나마 유튜브가 화질이 덜 떨어진다.
역시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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